"지금은 로딩중!"

분만센터

풍부한 경험, 탄탄한 실력 따듯한 마음으로 진료하겠습니다.

- 분만센터 - 산전검사

산전검사

임신을 계획할 때부터 필요한 산전 검사의 종류를 알아봅니다.

산전검사

임산부 검사 횟수

임신 7 개월 월 1회
임신 8-9 개월 2주에 1회
임신 10 개월 1주에 1회

검사 실시 시기

현재 앓고 있고 과거에 앓았던 병력을 반드시 의사 선생님께 알리셔야 합니다. 임신 초기의 약물 복용은 절대 삼가시고, 복용해야 할 경우에는 의사 선생님의 지시를 따라야 합니다. 전염병이 유행할 때는 감염되지 않도록 조심하셔야 합니다.

초음파검사 임신 전기간에 걸쳐 시행
산모기본 검사 임신초기
자궁경부암 검사 임신초기
선천성기형 및 염색체이상 검사 1차 : 임신 10-14주 / 2차 : 임신 15-20주
중기 정밀초음파 검사 임신 21-24주
임신성 당뇨 검사 임신 24-28주
분만전 검사 임신 34-36주
태아안전도 검사 임신 33-35주

임신중 필요한 기본검사

혈액형검사

혈액형에는 A, B, O, AB형이 있으며, 이외 임산부에게 중요한 Rh인자가 있어 어머니가 음성(-)이고 아이가 양성(+)일 경우 용혈반응으로 유산, 조산, 사산되는 경우가 있으므로, 의사의 지시를 받아 Rhogam 주사를 맞아야 합니다.

빈혈검사

산모의 빈혈 유무를 조사하여 빈혈일 경우 조혈제를 복용해야 하며, 분만시 수혈 여부도 판정하게 됩니다.

간염검사

간염 항원이 있을시 신생아에 감염되기 때문에 분만 직후 신생아 간염 예방접종을 해야 합니다. 항체가 없을 때는 임신중에는 간염 예방접종을 못하며 산후 신생아와 함께 예방접종을 합니다.

매독반응검사

임신시 매독에 걸리면 유산, 사산 및 기형아 분만을 할 수 있으므로 항상 초기에 검사하여야 합니다.

풍진검사

풍진을 앓은 사람은 양성, 감염되지 않은 사람은 음성으로 나타납니다. 임신 초기의 여성이 풍진에 걸리면 선천성 심장질환, 백내장, 난청 등 기형아 출산확률이 30% 가까이 됩니다. 풍진검사에서 항체가 음성으로 나왔을 경우 중기와 후기에 반복 재검하여 풍진 감염여부를 계속 확인해야 합니다.

초음파검사

태반의 위치, 태아의 크기, 쌍태아, 양수과다증, 유산의 유무, 태아위치, 포상기태 등 여러 가지 병을 알아보는 검사로 아프거나, 괴롭지 않고 산모나 태아에 절대 해롭지 않으니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소변검사

임신중 당뇨병, 방광염, 요도염, 신우신염 등의 유무와 임신중독증에 대한 진단이 필요합니다.

자궁경부 세포진 검사

모든 임산부는 첫 병원 방문시 자궁경부 세포진 검사를 받으셔야 합니다. 만일 검사결과나 육안적 소견으로 이상 소견이 보인다면 조직검사를 받으셔야 합니다.

불규칙 항체 검사

혈액내 ABO 항체 이외의 다른 항체가 존재여부를 확인하여 합니다. 불규칙 항체가 있다면 혈전성 질환, 출혈성 질환 등 산모의 혈액 질환에 대한 검사를 받으셔야 하고, 수혈시 부작용등에 대해서도 대비하셔야 합니다.